틱(Tic)
심인성 질환의 역사위와 장 계통의 질병소화성 십이지장 궤양궤양성 대장염기관지 천식호흡기 계통의 질병들고혈압갑상선 질병루마치스 관절염심장 혈관 계통의 질병들내분비학과 신진 대사 계통의 질병들피부 병 계통의 질병들관절과 뼈근육 계통의 질병들기타 질병들페키지 치료심리적인 문제의 핵심치료자의 평가?치료 사례21세기 정신장애의 유형치료자의 학력과 경력심리 치료 효과?전문 사이트 소개

틱(Tic) 
DSM-1V의 틱의 정의 
루마치스 관절염 

틱(tic) 장애

 

 틱(tic) 장애는 1921년에 프렌치(Frenczi, 1921)에 틱 장애 환자를 치료를 하면서 발표한 그의 논문에서 "틱 장애는 리비도가 성기 감각과 연결되어 이것이 근육 에로티시즘으로 형태를 바꾸어서 표현한 것"으로 해석을 했다. 고로 섹스적인 힘은 약화 되고 피부 에로틱함은 강화된 것으로 정의를 내렸다. 그는 더 붙여서 다른 신경증 장애들은 정신분석 치료로써 잘 치유가 되었지만 틱 장애는 증세만 완화되어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고 논문에서 발표를 했다. 이 프렌치(Frenczi, 1921)의 논문에 아브라함(Abraham, 1921)이 에로틱 함의 요소에 더 붙여서 적대 감정의 요소를 하나 더 붙였다. 그리고 아브라함(Abraham, 1921)는 그의 논문에서 틱 장애와 강박행동 장애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을 하면서 강박행동 장애는 의미 없는 반복 행동이 불안을 감소시지만 장애는 반복된 비 자발적인 행동에서 불안을 감소시키지 않는 것다르점이라는 것을 밝혔다. 강박 행동 장애는 반복행동을 하지 않으면 두려움과 불안에 휩싸이지만 틱 장애는 비자발적인 반복행동은 단지 불편할 뿐 불안과 두려움을 감소시키지 않는 것이 핵심 차이점라는 것을 발표를 했다.

 이후에 몰러(Mahler, 1943, 1944, 1945)가 33명의 틱 어린이 환자들을 정신분석적으로 치료를 하면서 분석 과정에서 틱 장애 어린이들의 공통적인 요소들을 틱 장애의 심리역동적인 면과 통계학적인 방법의 도움으로 밝혀냈다. 그녀는 틱 장애를 신체의 움직임 운동과 관계된 것으로 설명을 했다. 프렌치(Frenczi, 1921)가 강조한 에로틱한 요소와 아브라함(Abraham, 1921)이 강조한 적대 감정의 요소를 포함해서 여기에다 신체적인 근육 신경의 움직임을 연결 시켰다.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틱 장애를 사용해서 부모님 쪽으로 향하는 도발적인 에로틱한 공격을 대표 한다. 아울러 부모님의 공격을 방어하는 한 개의 방어 기재로써 틱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몰러(Mahler, 1945)는 틱 장애를 본능적인 ego의 충동적인 감각의 자동적인 표현이 사회-환경적인 억제에 의해서 갈등을 일으킨 것이 틱 장애로 정의를 했다.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과도하게 활동적이고 과도한 움직임을 가지는 것으로 그리고 틱 장애를 가진 남자 어린이가 79% 그리고 여자 어린이가 21%로 남녀의 비율이 10: 3으로 남자가 3배 정도 많았다고 발표를 했다. 틱을 근육의 카타르시스로 보았다. 근육의 움직임으로 그 순간에 억압되어진 감정을 근육 발짝으로 방출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이후에 비슷한 시기에 1944년에 레비(Levy, 1944)가 틱 장애 어린이들의 심리역동적인 면들을 몰러(Mahler, 1943, 1944)의 연구에 더 붙였다. 틱의 심리적인 원인을 한 개의 마음의 과정에 의해서 시작된 비 자발적이고 과잉 반복적인 리드미칼한 움직임으로 그것의 기원은 감정임을 강조했다. 한 개의 충동적인 억제를 대표하는 것으로 그 충동을 위험한 것으로 수치스러운 것으로 위험을 피하려고 하는 한 개의 보호적인 제스처라고 주장을 했다.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큰 신체적인 움직임에는 어눌한 어색함을 보였다 그러나 미세한 근육 신경의 움직임에는 유연함을 보였다. 고로 틱 장애는 큰 신체적 움직임미세한 근육 세포의 움직임 사이에 갈등이 틱 장애라고 정의를 내렸다. 그는 틱 장애는 정신분석적인 치료로써 치유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를 했다.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지능이 높고 스포츠에 야심적이지만 체육에서 성취가 낮았다고 보고를 했다.

 1947년에 시카고 정신분석 학교의 교수인 제라드(Gerard, 1947)가 틱에 대한 위의 연구들과 그리고 논문에서 발표된 틱 장애들의 특징들을 종합해서 평가를 내리면서 4년-5년 이상의 틱 장애를 가진 3세에서 10까지의 10명의 틱 장애 어린이들과 3명의어른 틱 환자들을 포함해서 모두 13명의 환자들을 1년 이상 정신분석적으로 치료를 해서 나온 바탕으로 틱 장애의 심리 역동적인 면들을 정리를 다음과 같이 했다.

 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부모님들의 공통점이 구순기와 항문기에 자녀들에게 너무 과잉 보호적이고 세심한 주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었고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부끄러움이 많고 부모님과 분리 불안, 악몽의 테러, 어두움에 두려움, 다치는 것에 두려움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고 부모에게 부응적이고 복종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의 부모님은 그들 자신이 지적이고 자녀들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았다. 자녀들의 거친 행동들을 싫어하고 조용하고 온순한 태도들을 좋아했다.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친구들에게 허세 적이고, 이기적이고, 자기 과시 적이고, 동료들과 경쟁에서 실패를 두려워하고 경쟁을 두려워했다. 13명의 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과도하게 활동적이지도 않고 과도한 움직임을 보이지도 않는 정상적인 어린이들의 활동이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는 몰러(Mahler, 1945)의 틱장애 어린이들의 행동이 과도한 활동과 과도한 운동의 발견돠는 대조적이었다. 제라드(Gerard, 1947)는 그녀의 논문에서 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부모님들은 신경증적인 사람들로써 그들의 자녀들의 나이에 알맞는 정상적인 행동들을 과도하게 활동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평가를 한 것에서 몰러(Mahler, 1945)가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의 과거 발달 역사의 정보를 부모님으로부터 들어서 모아진 결론 탓으로 돌렸다.

 제라드(Gerard, 1947)는 몰러(Mahler, 1945)와 아브라함(Abraham, 1921)의 주장처럼 틱 장애를 심리적 고통을 막으려는 한 개의 방어로써 보았다. 제라드(Gerard, 1947)는 13명의 틱 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에 5명의 틱 장애의 사례를 분석해서 상세하게 소개를 했다.

 틱 장애의 초반기 단계는 틱 장애를 통해서 어떤 상처 행동을 막으려는 다른 신경증들과 같은 정상적인 방어 행동이후에 계속되는 반복되는 비 자발적인 행동으로 부적당한 틱 행동으로 변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행동을 지나치게 제한하고 교육적으로 강압을 해서 틱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어떤 순간적인 본능적인 신체적인 반응행동 즉 울거나, 도망을 가거나, 성질 부리기의 폭발 그리고 신체적 공격 등을 하려고 하는 순간에 외부 환경 주로 부모의 처벌사랑의 상실 때문에 그러한 반응행동들을 신체적인 근육 움직임으로 표현을 하고 있는 것이 틱 장애로 정의를 했다.

 그녀는 7.5세의 J군의 틱 장애를 정신분석 치료를 통해서 틱 장애가 상처 행동을 막기 위해서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나?를 상세하게 설명을 했다. J군이 4살 때 악몽에서 놀라서 깨어나서 부모님 방으로 달려 갔을 때 부모님은 침대에서 잠을 자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 J군이 부모님 방에 들어서는 그 순간에 그는 아버지의 절단된 다리에 시선이 고정이 되어 깜짝 놀라서 말을 하지 못하고 멍하니 놀래서 공포에 떨었다. 아버지는 젊은 시절에 교통 사고로 다리를 절단 당했지만 의족으로 자녀들에게 한번도 아버지 자신의 절단된 다리를 보여주거나 이야기를 한 적이 없었다. 갑작스럽게 아버지의 절단된 다리를 본 그 순간에 J군은 멍하니 놀래서 말이 없이 서 있었다. 아버지는 노발대발해서 J군을 빨리 자기 방에 돌아가라고 명령으로 야단을 쳤다. J군은 말이 없이 그의 방으로 가서 밤새 도록 울었다. 그 다음 날부터 J군은 아버지 앞에서 눈을깜빡 거리는 눈깜박이의 틱 장애를 가지게 되었다. 이후부터 틱 장애는 아버지의 모습 앞에서 확대되어 낯선 사람 앞에서 그리고 좌절의 경험에서 틱 쟁애를 보이는 행동으로 확대 되었다.

 J군은 아버지의 절단된 다리를 본 그 순간에 그 다리를 본 것을 부인하고 그 놀랜 감정을 억압으로 닫아서 울거나 놀래서 고함을 치거나 신체적으로 폭발하지 못했다. 그냥 마음 속에서 억압해서 밀어넣고 못 본 것처럼 한 행동이 바로 틱 장애였다. 아버지의 절단된 다리를 본 그 순간에 그는 그의 눈꺼풀의 불일치가 눈깜빡이로 연결된 것이었다. J군의 틱 장애는 아버지의 수치스러운 부끄러운 다리를 더 상세히 보고 싶은 소망이 부인과 억압으로 나타나서 그 순간에 연결된 감정을 막아 버리고 있는 방어적인 행동틱 장애로 나타난 것이었다.

 ;연락처 
		서울 (목,금,토 )
		부산 (월,화,수 )
		휴대폰  010- 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심인성 질환의 역사][위와 장 계통의 질병][소화성 십이지장 궤양][궤양성 대장염][기관지 천식][호흡기 계통의 질병들][고혈압][갑상선 질병][루마치스 관절염][심장 혈관 계통의 질병들][내분비학과 신진 대사 계통의 질병들][피부 병 계통의 질병들][관절과 뼈근육 계통의 질병들][기타 질병들][페키지 치료][심리적인 문제의 핵심][치료자의 평가?][치료 사례][21세기 정신장애의 유형][치료자의 학력과 경력][심리 치료 효과?][전문 사이트 소개]

Copyright(c) 2014 Psychology Clinic. All rights reserved.